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정보

주식 스토캐스틱 보는 법, 매매 방법

by ★#□&☆ 2023. 3. 8.

스토캐스틱(Stochastic)은 기술적 분석에 널리 사용되는 지표 중 하나로, 주가나 다른 자산의 현재 가격과 일정 기간 동안의 최고가, 최저가, 종가 등을 이용하여 과매수, 과매도 상태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스토캐스틱은 일반적으로 0에서 100 사이의 값을 갖으며, 80 이상이면 과매수 상태, 20 이하이면 과매도 상태로 간주됩니다.

 

스토캐스틱 종류

스토캐스틱은 크게 Fast Stochastic와 Slow Stochastic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각각의 특징과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토캐스틱 종류 사진

1.Fast Stochastic 패스트 스토캐스틱

  • 주가의 변동성이 높은 경우에 사용됩니다.
  • Fast %K와 Fast %D 두 개의 선으로 구성됩니다.
  • Fast %K는 현재 가격과 일정 기간 동안의 최고가, 최저가를 이용하여 계산됩니다.
  • Fast %D는 Fast %K의 3일 이동평균선을 나타냅니다.
  • Fast %K와 Fast %D가 80 이상이면 과매수, 20 이하이면 과매도 상태로 간주됩니다.

2.Slow Stochastic 슬로우 스토캐스틱

  • 주가의 변동성이 낮은 경우에 사용됩니다.
  • Slow %K와 Slow %D 두 개의 선으로 구성됩니다.
  • Slow %K는 Fast Stochastic의 Fast %K에 3일 이동평균을 적용한 값입니다.
  • Slow %D는 Slow %K에 3일 이동평균을 적용한 값입니다.
  • Slow %K와 Slow %D가 80 이상이면 과매수, 20 이하이면 과매도 상태로 간주됩니다.

스토캐스틱은 주식 시장에서 주가의 반전을 예측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과매수 상태에서는 매수세가 진행되면서 주가가 고점에 도달하고, 과매도 상태에서는 매도세가 진행되면서 주가가 저점에 도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스토캐스틱을 이용하여 과매수, 과매도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이용하여 매수, 매도 시점을 결정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패스트 스토캐스틱은 단기 매매에 좀 더 적합한 지표이고, 슬로우 스토캐스틱은 패스트 스토캐스틱보다는 장기 매매에 적합한 보조 지표입니다. 투자자의 매매 방식에 따라 다르나 보통 슬로우 스토캐스틱을 패스트 스토캐스틱보다 더 많이 사용합니다.

 

스토캐스틱을 이용한 매매 방법

 

모든 보조지표가 그렇듯이 스토캐스틱은 보조로만 활용해야 합니다. 먼저 매매하기 전에 매수 매도 시점을 생각해 보고 매매 시나리오를 짜는 것이 중요하며, 스토캐스틱이 나타내는 강점인 과매수, 과매도 상태를 이해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주가와 과매수, 과매도 상태를 비교해서 매매하는 방법 

 

일반적인 매매 방법으로 과매수 상태에서 매도하고 과매도 상태에서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그 이유는 스토캐스틱에서는 과매도 상태일 때 주가가 낮은 경우가 많고 과매수 상태일 때 주가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과매수 상태라는 것은 사람들이 많이 주식을 많이 사고 있는 상태로 주가가 올라가고 있는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주식에서 낮은 가격에서 사고 높은 가격에서 파는 공식에 부합하기 때문입니다. 과매도 상태에서 역시 사람들이 많이 팔고 있는 상태라는 것을 알려주며 주가가 낮은 상태라면 매수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이 방법은 횡보하는 시장이나 종목이 위나 아래로 추세가 방향이 잡히지 않았을 때, 그리고 해당 종목의 이동평균선이 옆으로 누워있고 주가가 횡보하는 상태에서 잘 먹히는 매매 기법입니다.

 

(예시 사진은 시장 영향을 주도하는 삼성전자를 예시로 하였으며 실제 적용할만한 종목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매수 시점 - 과매도 상태, 스토캐스틱 선이 20 이하일 경우 매수

(본인 판단하에 과매도 상태에서 충분히 주가가 평소보다 낮다고 판단했을 때 매수합니다. 단, 추세적으로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이거나 계속해서 최저가를 갱신하는 경우에는 매수하면 바닥을 잡을 수 없을 정도록 하락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매도 시점 - 과매수 상태, 스토캐스틱 선이 80 이상일 경우 매도

(본인 판단하에 수급 또는 해당 종목의 뉴스나 재료파악을 해서 주가가 더 상승할 여력이 있다면 거래량이 터지면서 상승하는 날에 매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종목이 아닐 경우라면 리스크 관리로 과매수 상태에서 매도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주의점 - 이동평균선 역배열이나 하락 추세, 저점 갱신하는 종목은 들어가면 안 됩니다. 또 무조건 과매수 상태에서 매도하는 것이 아니라 매매실패 시 리스크 관리로 가격 손절라인을 지정해 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2. 추세를 이용하는 방법

 

추세를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이동평균선이 정배열로 맞춰서 수급이나 재료로 계속해서 상승하는 종목을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과매수 상태, 스토캐스틱 80 이상일 때 오히려 매수하는 방법으로 해당 종목이 수급과 재료로 거래량이 터질 때 들고 가는 매매 방법입니다. 불이 지펴질 때 올라타서 과매수 상태가 끝나거나 충분히 상승했을 때 매도하는 방법으로 단기매매에 적합하고 리스크가 더 클 수 있는 매매 방법입니다. 다만 잘만 이용하면 높은 회전율로 수익을 크게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시 사진은 삼성전자로 역배열 이후 정배열로 바뀌는 과정인 이동평균선의 모인 이후 스토캐스틱 80 이상 구간에서 매수시점을 보기 위한 예시로 실제 매매할 때는 뉴스나 수급을 보고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매수 시점 - 과매수 상태, 스토캐스틱 선이 80 이상일 경우 매수

(너무 높은 가격에는 매수하면 리스크 관리가 어려워져서 실패할 수 있으며, 돌파 구간이나 충분히 물량이 들어올 수 있는 가격대, 그리고 거래량이 터질 때 다른 매수자들과 같이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도 시점 - 과매수 상태에서 스토캐스틱 선이 80 이하로 떨이질 때 매도하거나 지정한 손절라인 이탈 시 매도로 칼 손절

 

주의점 - 정배열인 종목 및 뉴스와 수급, 그리고 시장 상황을 잘 보고 매매해야 해서 어느 정도 숙련도가 필요한 매매방법입니다. 

 

주식에서 매매할 때 뇌동매매가 자주 있는 사람이라면 보조 지표를 이용해서 기준을 잡는 것도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만의 매매 방법에 기준을 하나씩 만들어서 매매하면 뇌동매매가 줄어들고 성공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또 스토캐스틱은 보조 지표정도로만 사용하고 너무 맹신하진 말아야 합니다. 그래도 시장, 수급 등 여러 상황을 고려해서 지표를 이용하면 도움이 많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