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정보

주식 볼린저밴드 보는 법, 볼린저밴드 지표 설정 값 차이

by ★#□&☆ 2023. 3. 23.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에서 볼린저밴드 보조지표를 보는 방법 중에서 지표 설정 값에 따라 달라지는 변화를 알아보겠습니다.

볼린저밴드 지표 설정 값에 따른 변화 차이

볼린저밴드의 설정 값에 따라 상한선과 하한선의 위치와 폭이 달라집니다. 이에 따라 차트를 해석하는 방법과 매매 전략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 값은 이평선 기간 20, 표준편차 계수 2로 설정되어 있으나 설정 값을 성향에 맞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기간(Period): 이동평균선 기간이 짧을수록 주가에 대한 반응이 빠르고, 이동평균선 기간이 길수록 주가에 대한 반응이 느리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동평균선 기간이 짧을수록 상한선과 하한선이 가깝게 위치하며, 주가의 변동성이 높아집니다. 이동평균선 기간이 짧을수록 볼린저밴드 하단에 자주 근접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매매를 원하는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설정 값입니다.

▲볼린저밴드 이동평균선 10 , 표준편차 2

▲볼린저밴드 이동평균선 20 , 표준편차 2

▲볼린저밴드 이동평균선 30 , 표준편차 2

 

표준편차 계수(D1): 표준편차 계수를 높일수록 상한선과 하한선의 폭이 커지고, 낮출수록 상한선과 하한선의 폭이 좁아집니다. 따라서 표준편차 계수가 낮을수록 주가의 변동성에 대한 감지 능력이 높아집니다. 이는 단기적인 매매를 원하는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설정 값입니다. 반면, 표준편차 계수가 높을수록 상한선과 하한선의 폭이 넓어져서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볼린저밴드 이동평균선 20 , 표준편차 1

▲볼린저밴드 이동평균선 20 , 표준편차 2

▲볼린저밴드 이동평균선 20 , 표준편차 3


이렇게 설정 값에 따라 볼린저밴드는 단기적인 매매를 위한 지표가 될 수도 있고,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는 데에 유용한 지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투자자의 투자 성향에 맞게 설정 값을 선택하면 됩니다.

 

본인의 투자 성향 및 적합한 매매 방법에 따라 지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타 매매 및 데이트레이딩 등 단기 투자 성향 - 이동평균선 기간, 표준편차 계수가 작을수록 단기 투자에 적합

스윙 및 가치 투자 등 장기 투자 성향 - 이동평균선 기간, 표준편차 계수가 높을수록 장기 투자에 적합

 

또 설정 값은 섹터 및 종목마다 잘 맞는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